본문 바로가기
지식인/강의

[세바시] 마음 근육이 튼튼한 내가 되는 방법 - 박상미 ' 마음아 누구니' 저자, 마음, 힐링, 관계, 치유, 행복해지는 법, 자존감

by 제미안 2022. 3. 4.
반응형

마음 근육이 튼튼한 내가 되는 방법 - 박상미 ' 마음아 누구니'저자, 마음 힐링, 관계, 치유 행복해지는 방법, 자존감




우리는 몸의 근육을 기르기 위해 힘을 쓴다. 마음도 마찬가지이다. 그래야 긍정적인 에너지와 마음의 기초대사량을 기를 수 있다. 마음근육을 기르는 연습을 해야한다.

첫 번째 방법은 : 내 안에 울고 있는 아이와 만나서 대화하기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신의 마음에 솔직하지 못하다. 특히 남자들은 인생에서 세번만 우는 것이 허용되는 것이다. 우리는 계속 감정을 억제하도록 되어왔다. 최근 미국 정신과학회에서 화병을 그대로 등재했다. 대한민국에만 있는 것이 화병이다.

마음을 고치는데 가장 좋은 것 : 글쓰기.
스스로에게 뭐가 힘들어? 왜 울고 싶지? 질문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질문을 하면 생각지못했던 다른 내가 나와 대답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대화를 하며 내 마음을 조금씩 알아가기 시작했다.
도저히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때는 그림을 그려보자. 나의 아픔이 무엇인지에 대해.
글을 써보며, 그림을 그려보며 대화를 해보는 것이다.

두 번째 방법은 :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복을 창조하는 습관 기르기

생각도 훈련으로 변화할 수 있다. 덴마크에서는 행복수업을 하는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내 감정을 스스로 파악하고 타인의 감정을 유추하는 수업을 하는 것이다. ㅣ 세가지가 행복을 위한 길이다. 우리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내 감정을 파악하고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를 계속 습관으로 만들어야합니다. 습관은 천성을 거스를 수 있다.

연구에 의하면 행복의 요소는 60퍼센트이고 나머지 40은 우리 안에 있는 요소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행복한 기억을 만드는 것이다.
-감사일기 하루 세문장
-칭찬일기 하루 세문장
이렇게 하루하루 쌓이는 문장들이 행복을 쌓는 기억세포를 기르는 것에 가장 좋다고 한다.
우리는 생각과 감정을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루에 칭찬과 감사를 가족끼리 함께하면 더 좋다

우리 인생에서 가장 에너지를 빼앗아가는 것은 '걱정'이다 평소 좋은 결정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걱정이없게, 단순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과학자들도 이렇게 한다고 한다. 걱정은 전염되고 오염된다. 내가 걱정하면 내 주변인들도 걱정하게 된다.

세 번째 방법 : 새로운 계획을 세우지 말고, 좋은 사람을 사귀기

우리는 내 인생을 바꾸는 것이 새로운 계획이라고 생각하고 매년 1월 1일이면 무언가를 한다. 그런데 새로운 계획이 내 인생을 바꾸는 것의 확률은 8%뿐이다. 오히려 좋은 사람을 사귀는 것이 인생을 바꾸는 것이다. 나에게 부정적인 생각을 주는 사람은 정리하고, 나를 배우게하고 창조적인 생각을 하게끔하는 사람을 사귀는 것이 중요하다.

깊은 공감, 감정소통, 진심의 위로, 대가없는 나눔, 먼저웃어주는 사람과 가까이 하는 것이다. 그럼 나부터 이런 사람이 되자. 내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고 깊게 공감하도록 해보자. 내 감정을 솔직하게 고백하고 우리의 의사소통은 진심이 된다.

'얇게 입고다니지마!'라고 말하는 것에 진심은 두껍게 입고 다녔으면 좋겠다. 감기에 걸리지 않았으면 좋겠다라는 소망이 담겨있는 것이다. 그러니 생각을 말하지말고 소망으로 말하자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너무 힘들어 눈물조차 나지 않았다. 아버지 마지막 장례식때 돌아서서 보니 기둥뒤에 대학 동기가 있었다. 언제왔냐고 물었더니 첫날왔다고 했다. 보면 뭐라고 해야할지몰라서 식당에서 삼일내내 설거지를 했다고 한다. 그 이후 '위로는 몸으로 하는 것이구나'라고 깨달았다. 위로는 말로 하는 것이 아니다. 체온으로 하는 것이다.

강원도 탄광촌에서 할머니들의 자서전을 쓰는 일을 현재 하고 있다. 그런데 이중에 두분 제외하곤 글을 모르신다. 그 이야기를 들으며 만들고 있는데, 한 할머니는 글을 써왔다. "나는 내가 키운다"라는 글을 적어서 오셨다고 한다. 남이 나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를 키운다고 생각했고, 요즘은 영어도, 컴퓨터도 배우신다고 하신다.

우리의 마음 근육도 그렇다. 오늘부터 조금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조금더 습관을 들이자. 그러면 조금 더 행복해질 수 있다.

반응형

댓글